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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토게임하기 ㉴ 오락실릴게임 ㉴㎘ 61.ryt144.top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대구시·경북도가 추진하던 대표 사업들이 차질을 빚고 있다. 정부와 함께 추진해 온 현안인 만큼 추진 동력이 약해진 데다, 탄핵 국면 속에서 국회의 동의를 얻기도 힘들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26일 대구시·경북도 등에 따르면 두 지자체는 2026년 7월 통합 특별시 출범을 위해 내년 상반기 특별법이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예상이 나온다. 대구·경북(TK) 행정통합의 경우 통합 업무을 전담 지원하던 행정안전부와 지방시대위원회가 탄핵 정국에서 사실상 힘을 잃어 성사 여부마저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행안부는 대구시·경북도와 통합을 논의하던 이상민 장관이 물러났고, 대통령 직속기구인 지방시대위원회는 윤 대통령 전세담보대출금리 의 직무정지로 ‘개점휴업’ 상태다.
특히 여야 대치 국면에서 두 지자체가 요구하는 각종 특례 보장이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통합 조건으로 광역통합교부금 등 재정 강화를 위한 특례, 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영향평가 등의 권한을 새롭게 출범하는 ‘대구경북특별시’가 넘겨 받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글로벌미 대기업 대출 래특구 지정,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요구도 수용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간 TK 행정통합은 대구시와 경북도를 중심으로만 추진돼 민의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경북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통합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는 점도 중요한 변수다. 통합 안건은 아직 경북도의회의 동의 절차를 밟지 못했다.
결국 학자금대출 특별추천 정부와 국회의 협력을 기대하기 힘들고 지역민의 우려가 여전하다는 점을 볼 때 TK 행정통합 안건은 뒷전으로 밀릴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박병희 대구시 통합정책과장은 “경북도의회 동의 절차가 내년 1월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서 “행안부 등 중앙부처에서도 도와주겠다는 입장을 보인 만큼 관련 업무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협중앙회전세자금대출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사업은 정부로부터 사업비 마련의 핵심인 공적자금 지원을 약속받지 못한 상황에서 탄핵 정국이라는 ‘암초’를 만난 상황이다. 대구시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한 민간 주도의 건설 방식을 택했다가 공영개발로 전환했다. 이 경우 ‘공공자금관리기금’ 융자 지원을 받는 게 핵심이다. 당초 올해 말까지 정부의 확답을 받고 사업 방식을 확정 맥도날드 주휴수당 한다는 게 대구시의 ‘플랜A’였지만 성사되지 못했다.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서 정부가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힘들지 않겠느냐는 게 대구시 안팎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나웅진 대구시 신공항건설추진단장은 “실무적으로는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정부의 기금운용계획 반영을 위해 내년 3월까지 행안부에 제출하는 것이 1차 목표”라면서 “만약 실패하더라도 신공항 건설에 본격적으로 예산이 투입되는 2026년 전까지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의성지역 화물터미널 입지를 두고 국토교통부와 의성군의 갈등이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다. 이남억 경북도 공항투자본부장은 “화물터미널의 경우 국토부·의성군과 함께 협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내년 1월에는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현실적으로 행정통합이나 신공항 건설은 탄핵 정국이 아니었더라도 절차가 복잡해 추진이 어려운 사업들”이라면서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한) 국회에서도 보수 지역인 TK만을 위해 혜택을 줄 가능성이 낮은 만큼 사업의 원활한 추진은 힘들다고 본다”고 말했다.
백경열 기자 merci@kyunghyang.com
26일 대구시·경북도 등에 따르면 두 지자체는 2026년 7월 통합 특별시 출범을 위해 내년 상반기 특별법이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예상이 나온다. 대구·경북(TK) 행정통합의 경우 통합 업무을 전담 지원하던 행정안전부와 지방시대위원회가 탄핵 정국에서 사실상 힘을 잃어 성사 여부마저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행안부는 대구시·경북도와 통합을 논의하던 이상민 장관이 물러났고, 대통령 직속기구인 지방시대위원회는 윤 대통령 전세담보대출금리 의 직무정지로 ‘개점휴업’ 상태다.
특히 여야 대치 국면에서 두 지자체가 요구하는 각종 특례 보장이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통합 조건으로 광역통합교부금 등 재정 강화를 위한 특례, 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영향평가 등의 권한을 새롭게 출범하는 ‘대구경북특별시’가 넘겨 받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글로벌미 대기업 대출 래특구 지정,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요구도 수용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간 TK 행정통합은 대구시와 경북도를 중심으로만 추진돼 민의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경북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통합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는 점도 중요한 변수다. 통합 안건은 아직 경북도의회의 동의 절차를 밟지 못했다.
결국 학자금대출 특별추천 정부와 국회의 협력을 기대하기 힘들고 지역민의 우려가 여전하다는 점을 볼 때 TK 행정통합 안건은 뒷전으로 밀릴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박병희 대구시 통합정책과장은 “경북도의회 동의 절차가 내년 1월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서 “행안부 등 중앙부처에서도 도와주겠다는 입장을 보인 만큼 관련 업무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협중앙회전세자금대출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사업은 정부로부터 사업비 마련의 핵심인 공적자금 지원을 약속받지 못한 상황에서 탄핵 정국이라는 ‘암초’를 만난 상황이다. 대구시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한 민간 주도의 건설 방식을 택했다가 공영개발로 전환했다. 이 경우 ‘공공자금관리기금’ 융자 지원을 받는 게 핵심이다. 당초 올해 말까지 정부의 확답을 받고 사업 방식을 확정 맥도날드 주휴수당 한다는 게 대구시의 ‘플랜A’였지만 성사되지 못했다.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서 정부가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힘들지 않겠느냐는 게 대구시 안팎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나웅진 대구시 신공항건설추진단장은 “실무적으로는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정부의 기금운용계획 반영을 위해 내년 3월까지 행안부에 제출하는 것이 1차 목표”라면서 “만약 실패하더라도 신공항 건설에 본격적으로 예산이 투입되는 2026년 전까지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의성지역 화물터미널 입지를 두고 국토교통부와 의성군의 갈등이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다. 이남억 경북도 공항투자본부장은 “화물터미널의 경우 국토부·의성군과 함께 협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내년 1월에는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현실적으로 행정통합이나 신공항 건설은 탄핵 정국이 아니었더라도 절차가 복잡해 추진이 어려운 사업들”이라면서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한) 국회에서도 보수 지역인 TK만을 위해 혜택을 줄 가능성이 낮은 만큼 사업의 원활한 추진은 힘들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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